IT 공부/PMP

PMP 22 애자일 프로젝트 성과 측정

랜턴K 2025. 6. 19.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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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진행사항 모니터링하기 

- PO > 프로젝트의 진행사항을 모니터링 ; 남은 업무양 / 이전 스프린트에서의 남은양과 비교

- 스프린트 리뷰마다, 진행하는 게 맞다 

- 프로젝트 완료일정을 예측 / 모든이해관계자가 이런 정보에 접근 가능해야 

- 칸반보드 

- 번다운 차트 ; 스토리 포인트 차트 / ideal 라인을 그리고 / 실제 리뷰 값을 기록 > 예측 

- 번아웃 차트 ; 

- 팀 속도 ; 이터레이션 당 수용량 / 이터레이션 당 소화하는 스토리포인트 

  - 초반에는 속도를 신뢰할 수 X / 하지만 지나면서 안정화 / plateu

  - 완료일정 계산 ; 스토리양 / 팀 속도 X 이터레이션길이 

- 모니터링 스프린트 프로그레스 

  - 개발팀의 역할 / 데일리 스크럼에 포함되어야 /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계산 

  -  스프린트 보드 > 투명성을 유지 / 번다운차트 , 스프린목표 또는 칸반을 사용

 

 애자일의 획득 가치 관리 

- 원가 차이 = EV - AC  / 일정차이 = EV - PV 

- CPI =EV / AC (지출 효율)  / SPI = EV / PV (일정 효율)

- EAC  = BAC / CPI / ETC = EAC - AC 

- TCPI = (BAC-EV)/(BAC-AC) ; To complete performance index 

  TCPI = (BAC -EV)/(EAC-AC)

- 애자일은 금액 대신 스토리 포인트를 사용

 

애자일 프로젝트의 회계 

- 프로젝트의 경제 모델을 따라감 

- Smaller Chunks of a larger Project 

- 작은 단위의 일은 less risky 

- Intermittent Release and Value ; 

  - MVP ; 미니멀 Viable Product 

  - 인크리멘탈 펀딩 > 인크리멘탈 ROI ; biz usage in chunks

- KPI ; 작업률 / 남은량 / 예상 완료일 / 예상 잔여 비용

  - Predictve life ; 범위 일정 비용 등 베이스라인에 의해 산출 

  - Agiel ; Getting things done에 포커싱 / Likelihood of targets 

 

애자일 프로젝트의 측정법 

- 애자일은 레귤러 베이스로 작업이 완료됨 

- 프로젝트 팀은 예측/의사결정에 활용

- 애자일 팀 측정 결과

  - 가치는 결과물 / 예상결과물이 아니다 

  - 최대 몇 주 단위의 예측만으로 제한하는 게 좋음

  - 그래야 결과를 제공하기 편함 

- Visual Display of Progress 

  -  번다운 번업 차트 / 인포메이션 레디에이터 / 

- Feature Chart ; 

 

팀 속도 

- 이터레이션 당 수용량 / 스토리포인트가 단위

- 초기에는 불분명 / 점점 안정화 ; 지속 측정할 것 

- 완료시기를 계산할 수 있게 된다 

- 점진적 구체화 progressive elaboration 

  - 정보 접근가능서이 높아질수록 계획이 더 자주 일어난다

  - 작은 인크리먼트 단위로 꾸준히 지속됨

  - 계획 / 추정치 / 리스크 / 디자인 / 테스트 시나리오 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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