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5. 프로젝트 환경
Enterprise Environmental Factors
- 직간접적으로 프로젝트를 영향을 줌
- PM은 기업환경을 제어할 수 없음
- 규칙 정책 규정 및 법률 등 / 특정 절차 프로세스를 준수하는 것 등
- 2가지가 있음 ;외부/내부
- 내부 EEF ; 조직에 의해 만들어지고, 프로젝트 바깥에 위치
- 절차 /조직 문화 / 조직 구조 등
- 자원과 시설, 맨파워의 물리적 장소 ;
- 조직의 인프라 ; 소프트웨어 기술 장비 서비스 등
- IT 프로젝트의 경우 ; 일정 관리 SW / 구성 관리-컨플루언스 / 승인 시스템
- 자원 가용성 ; 자원 + 자원 조달 / 접근 방법
- 직원 능력 ; 능력 + 교육 + 팀구성 등
- 외부 EEF ; 조직 외부, 프로젝트 외부에 위치
- 시장 환경 ;
- 문화적 영향 이슈 ; 정치적인 문제 / 고객 인식 / 뉴스
- 법규와 규정 ;
- 커머셜 데이터 ;
- 아카데믹 연구 ;
- 정부나 산업 표준 ;
- 재정 ; 환율 관세 세금 등
- 물리적 기업 환경 요인 ; 날씨
Organizational Process Assets ; OPA
- 조직이 갖고 있는 자원 ;
- Leveraged / Researched / Interviewed 등
- HIstoric Info ; 템플릿으로 관리하는 게 좋다 ->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게
- Common OPA ;
- 스탠다드 / 정책 / 조직 절차 등
- 스탠다드화된 가이드라인과 퍼포먼스 메저먼트 ; 비용 성과 정확도 등
- Project Doc를 위한 템플릿
-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위한 프로세스
- 이런 건 조직에 맞게 조정되어야 함
- 재정 컨트롤 <- 구매 회계코드 조달프로세스 등
- 커뮤니케이션 요구사항 ; 스탠다드 폼 절차 리포트
-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프로세스 ;
- 프로젝트 종료 절차 ; 평가 / 고객 반응 / 프로덕트 유효성 기준 등
프로세스 & 정책 & 조달 ; 조직에 따라 고유함
- PM을 위한 내부 프로세스
- 베스트 프랙티스의 프레임워크
- 조직이 어떻게 프로젝트를 관리하는지 ; 예측형/적응형 수명주기, PMO, PM 팀, 환경요인
- EEF 또는 OPA 일수도 있음
- Initiating & Planning
- 조직 스탠다드 프로세스와 절차를 테일러링 Criteria
- 조직 스탠다드 - HR / 안전 / 건강 정책 등 ; 산업 전체의 정책일 수 있음
- 제품 프로젝트 LC 그리고 절차 ;
- 템플릿 ;
- 사전 승인된 공급업체 목록 / 계약
- Executing Monitoring Controlling
- change Controll (MACD) ; 조직 고유의 것
- project DOC 변경 절차
- Traceability matrix ; 추적가능한 매트릭
- Financial Control 절차
- Issue & Defect 관리 프로세스
- Resource 가용성 제어와 할당 관리
- 조직 커뮤니케이션 요구사항
- 승인 이슈대응 prioritizaing에 대한 절차
- 템플릿
- 표준화된 가이드라인 / 작업 지시 / 제안 평가 기준 / 퍼포먼스 측정 기준 등
- 제품 서비스 결과증명 증명절차 등
Organizational Knoweledge Repositories
- 다른 프로젝트에도 활용될 수 있어서 중요하다
- 카탈로그 / 아카이빙 / 리트리벌 /
- OPAs 역시 지식 저장소다
- 종료 시 아카이빙 할 것
- 프로젝트 파일 / 히스토릭 정보 / 교훈 / 이슈와 결점 / 구성 관리 DB / 재정DB
조직 시스템
- 어떻게 일을 하는가에 대한 것 -> 프로젝트에 영향을 끼친다
- 구조와 거버넌스를 제공함
- 퍼미션 / 작업 권한화 / 구성원 징계 / 조직 관리에 대해서 정의된다
- 시스템 다이내믹스 ; 구성요소간의 역학적 관계
- 구성요소 : 부서 / 프로젝트 / 관리와 직원
- Bureaucracy ; 관료주의 ; 시스템 프레임워크
- 정치와 정책
프레임워크 ; 조직 거버넌스 프레임워크
- 거버넌스 ;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조직 전체가 지배하는 규칙
- 프레임워크 ; 프로젝트의 구조
- 1.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정의함 / 시간 비용 범위 성과 등
- 2. 어떻게 시스템내에서 운영하는가 ; 계약 등 ...
- 3. 조직 구조가 프레임워크다 / 조직 사명과의 일치성, 이해당사자와 커뮤니케이션
- 규칙과 조직 정책 / 활동 절차 / 문화적 규범 등
- 프레임워크는 (목적이 규정 달성/리스크가 관리 평가/퍼포먼스가 최적화되는데) 영향을 줌
관리요소 Management Elements
- 거버넌스 ;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프로젝트에 관한 것
- endeavors에게 동일하게 공유됨
- 각 조직은 거버넌스를 만들고 관리한다
- division of work / authority / responsibility / discipline
/ unity of command & direction / Org goal > individual goal / paid fairly / optimal 자원 사용 .
/ 커뮤니케이션 채널 / 매터리얼-담당자-담당업무-시간 / 공정한 작업자 대우
/ 보안 / 안전 / 플래닝과 실행에 open contributuion / optimal morale
- Organization & Project Management
- 다른 사람을 위해 프로젝트 종료 ; Client-vendor 관계
- 시르탬을 통해 내부적으로 프로젝트 종료
- 필요에 의한 프로젝트 종료 ; 프로젝트 공급에 대한 부족일 경우
- 고객은 외부일 수도 내부일 수도 ;
Organizational Structure Type
- 동일한 조직구조란 없다
- How organizational is built 를 알아봐야
- influence power for PM / project aproach 등에 영향을 준다
- Organizational Structure Factor
- Objective Alignment 목표 정렬 방식/ Capability 제조,구매 등 능력 분배/ Control Efficiency Effectviness /
Esacaliation of Descison / Scope of Authority / Design Simplicity 복잡한 구조를 가지면안된다 /
Delegation Capability위임 기능 / Accountatbility, Responsibility / Adaptability - Felxibility /
Efficiency / Cost / Physical Location / Clear Communication ...
- 10 Organizatinal Structure ; 파워가 달라짐
- 1. Oragnic / Simple Structure
- Flexible ; 누구나 job에 무관하게 필요에 따라 뛰어듬
- PM ; 권한 별로 없음 Owner가 가장 권한이 많음 / 코디네이터 역할 정도 수행하게 됨
- Resouce 제한적
- 관리 스태프 없음 -> PM이 이 역할을 다 하게 되는 구조
-2. Functional Organization
- 중앙화된 조직
- Functinoal 기능 매니저 ; 주로 의사결정함 -> 그 기능 부서에 프로젝트가 종속됨 / 자원 보여자
- PM ; 팀리더 또는 코디네이터 담당자 정도 / 적은 권한과 자율성 / FM에게 보고 / 파트타임 / 관리직X
-3. Multidivisional Structure
- Functional ORG와 비슷하나, 기능을 복제가능함(?)
- 제조부서에 IT그룹 - 재무그룹에도 IT그룹 존재하는 방식 / 비용효율적이지는 않음
- PM ; 적은 권한
- 행정 직원이 존재할 수 있음
- 4. Weak matrix
- TFT처럼 모임 (각 부서 직원의 혼합체)
- 프로젝트팀 및 모든 직원이 파트타임
- FM; 예산 및 자원 관리
-5. Balanced Matrix
- PM ; 권한이 윅보다는 강함 / 시간제 기반 /
- 시간제 행정 지구언이 존재할 수 있음
- PM/FM ; 예산에 대해 권한을 셰어함
- 6. Strong Matix
- PM ; 높은 권한 / 파트타임 또는 거의 풀타임 / 풀 타임 행정 스태프
- PM이 예산을 관리함
- 7. Project oriented
- 직원이 프로젝트에 풀타임으로
- PM ; 높은 수준의 권한과 자율성 / 풀타임 / 풀타임 행정직원 / 예산 관리
- 8. Virtual Organiazation
- 조직 네트워크를 이용함
- 커뮤니케이션 어려움
- PM ; 권한 어려움 / 풀타임 또는 시간제 / FM 파트타임 / 행정직원 존재 가능
- 예산 / PM-FM이 나눠서 관리함
- 9. 하이브리드 ORG
- 위 구조들의 합
- 특별한 프로젝트
- PM의 권한은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다름
- PMO ; Project Management Office
- 전 프로젝트에 대해 구성하고 관리함 /
- 공통의 접근법
- 프로젝트 간 자원 관리
- 코칭과 커뮤니케이션 제공
- 스테이크홀더 관리를 컨트롤 함
-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줌
PMO
- uniform approach 제공
- PM을 support
- Org 의 Process Assets ; training / template / SW
- 1. Directive PMO
- PM이 PMO의 구성원인 경우 / 굉장히 높은 컨트롤 / 모든 프로젝트를 PMO가 관리함
- 2. Controlloing PMO
- Define Project Governance
- 템플릿 양식 감독 , 활동, 커뮤니케이션 양식 ,
- 감독은 있지만, 통제되지는 않는다
-3 Supprotive PMO
- 감독과 통제 X
- 컨설팅 ; 조언, 베스트 프랙티스, 레슨 , 폼과 템플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