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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 6.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

랜턴K 2025. 5. 2.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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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Manager란? 

- 사람과 Thing을 관리함 -> 결과를 갖게 함 

- Getting things done / 시스템과 프레임워크 거버넌스 내에서

- Active listener ; 리스테이트를 해야 함 

- 듣기와 말하기 / 쓰기와 Oral / 내부와 외부를 커뮤니케이션 해야 함 

- Project manager Communication 종류들

   - Formal  ; 리포트 프레젠테이션 

   - Informal ; 이메일 홀웨이미팅

   - Vertical ; 조직의 플로우차트를 따르기

   - Horinzontal  ; 디렉터 투 디렉터 

- Commiunication is Critical ; 

  - Sender - 리시버 모델 / 미디어 선택 / 스타일 / 프레젠테이시션 / 퍼실리테이션 / 회의 관리 

- PM의 협상 

  - 동의에 대한 목표 / 우선순위 / 기술적 접근 / 범위 / 일정 / 비용 / 벤더 이슈 / 팀 멤머 할당 / 자원 제한

- PM은 Problem Solver다 

  - 문제 정의 / 루트 원인 분석 / Treat Causes not symtoms / Go to the problem / 솔루션 없이 관리 X 

 

Sphere of Influence  ; 다양한 그룹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 조직 구조 권력 파워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Stakeholder 영향 

  - 프로젝트 팀 ; 팀을 리드하고 지시함

  - Org 매니저 ; 자원 확보에 대해 같이 일함

  - PMO  ; 

  - Steering Commitee ; 상황과 진행사항에 대한 레포트 

- 프로젝트 인플루언시 

  - 커뮤니케이션 스킬 

  - 긍정적 어티튜드 = 프로젝트 리더십 

- 조직 인플루언싱 

  - 정책 / 작업 모드 / 조직의 문화 / 정치적 동맹 / 동기의 차이 / 니즈의 충돌 / 권력 충돌 

- 사회 경제 환경적 프로젝트 영향 관리하기 

  - 사장과 경제적 조건 

  - 환경적 Concern 규제 

  - 사회적 시선 

- 국제적 영향을 고려하기 

  - 문화 / 언어 / 경제 모델 / 규제 / 사회적 영향도 

- 문화 산업 영향에 대한 대응 4단계 

  - 1. 현재 트렌드와 프랙티스 파악 2. PM 커뮤니티의 동향 파악 3. PM 교육 4. 적용 분야와 범위 

 

프로젝트 관리 Competence 

- 컴피턴시 모델 

 -1. 무의식적인 무능 

 -2. 의식적인 무능 

 -3. 의식적인 유능 ; 학습 스킬연마 

 -4. 무의식적인 유능 ; 생각하지 않고 스킬 발휘 

 -5. Chosen 의식적인 유능 ; 연습하고 스킬 유지 

- Responsibility & Competence of PM 

  - 태스크 / 팀  / 개인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 프로젝트 팀과 비즈니스 전략을  얼라인하기

  - 탑2%의 매니저가 수퍼리얼 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가진다 

- 프로젝트 매니저 가치 3가지  

  - 지식 / 퍼포먼스 / 퍼스널 

- 커뮤니케이션가 엄청 중요하다 

 

Technical PM skill

- 기술스킬이 무엇인가? 1. Apply PM 지식 2. Knowelege Area 3. biz skill & expertise 

- Critical Project Management Skill 

  - 중요 성공 요인 이해 / 일정 관리 기술 / 선택된 재정 보고서 / 이슈 로그 관리 / 기술과 방법론 테일러링 

    철저한 우선도 계획 / 일정 비용 자원 리스크 관리 기술 

- Industry : Relevant 유지하기 

  - 프로덕트와 기술 발전 / 새로운 변화와 시장 트렌드 / 스탠다드 / 기술적 지원 도구 / 경제적인 임팩트  

     PM 기술이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 / 프로세스 발전과 지속가능성 전략 

 

전략과 비즈니스 관리 기술 ; 어떤 프로젝트가 선택되고, 조직 가치와 정렬되는지 

- 1. hight level overview of ORG를 파악하는 기술 

- 2. 실행 결정과 협상 기술 

- 3. Functions에 대한 기술 ; 재경 마케팅 운영 배포 물류 등 

- Biz Knoweledge 

  1. Strategy ; 프로젝트의 중요 biz apsect 설명  

  2. Team ; 스테이크홀더 팀 SMEs와 어떻게 일하는지 

  3. Value ; 프로젝트가 비즈 밸류를 어떻게 지원하고 맥시마이즈하는가 

- Biz skills & ORGs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식 

  - 전략/ 미션 / 골과 목표 / 젶무 서비스 / 운영 / 시장 환경 / 출시 시기 / 경쟁요소 

- Projcet management biz skill의 공통점

  - 리스크와 이슈 / 재정적 문제 해결 / 비용 - 이득 분석 / 비즈 밸류 / 범위 예산 일정 품질 등 

 

리더십 역량 ; 좋은 PM은 좋은 리더십을 가짐

- 비전 / 긍정 / 협력 추구 / 관계와 마찰 관리 / 커뮤니케이션 / 신뢰 형성 / 액션/결과 oriented

- 8가지 좋은 리더 특성 

  - 1. Guide

  - 2. Motivate 

  - 3.Negotiate 

  - 4. Resilience 

  - 5. Communication 

  - 6. Solve 

  - 7. Think 

  - 8. Interpersonal 

- Dealing with people / 스테이크롷ㄹ더 / 소프트 스킬/ 감정적 지능 

- PM과 리더십 

  - Being Visionary ; 제품과 프로젝트 설명할 수 있어야 / 목표 설정 / 커뮤니케이션 / 팀을 가능하게 

  - Being Optimistic & Postive 

  - Colloaborative 

- Manage Project Relationship / 신뢰쌓기, 컨선에 대해 만족, 컨센서스 , 상충목표 밸런싱 

  - 설득 협상 타협 

  - 갈등 해결 

  - 퍼스널 전문 네트워크 관계 ㅎ셩성 

  - 정치적 관계를 개발 적용하기 

-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 90%는 커뮤니케이션이다 

  - 기대감 관리 / 피드백 수용 / 건설적 피드백 제공 / 질문 경청 

- Focus on what's important 

  - 우선화 / 우선화 방식을 만들어라

  - 하이레벨 전략적 우선도를 차별화 

  - 주요한 프로젝트 제약 조건을 균형잡는다 

  - 전략적으로 우선순위를 유연화

  - 엄청난 양의 정보를 관리한다 

- 6가지 리더십 스타일

  - 1. Transactional ; 업무적 리더 / management by exception / 리워드&처벌에 의해 관리 

  - 2. Servant ; 적응형 또는 애자일 스크럼 환경과 / 필요 자원을 계속 공급 

  - 3. Laissez-faire / handsoff 팀에 자율성 보장 

  - 4. Transformational ; 리더십과 동기 부여 / 

  - 5. Charismatic ; Do as I do now / 동기도 부여, 열정, 행복

  - 6. Interactional ; 코칭과 Motivational / 1,3,5의 혼합형 / 팀이 action과 책임갖기 바람

 

Politics Power & Things done 

- Postional Power; 지위에 의한 파워 / 형식적 합법적 권한 

- Infromational Power; 데이터에 대한 제어권 / 

- Referent Power ; 관계에 의한 파워 

- Situational Power ; 상황에 의해 파워를 갖는 경우

- Personal & Charsimatic Power ; 

- Reward Power ; 

- Ingratiating Power ; 아첨에 의한 파워 / 시간에 따라 사라짐

- Pressure based power ; 제한적 선택에 의한 파워 

- Guilt-based power ; 

- Persuasive Power '

- Avoiding Power ; 

 

리더십과 매니지먼트 비교 ; 좋은 PM은 2가지가 다 필요하다 

- 리더십 ; 정렬하고 모티베이팅 / 성취 야망 목표 사람과 일하기

- 매니지먼트 ; 비즈 스킬에 더 가까움 / 일을 마뤼하기 위함 

- 리더십 성격 ; Authentic / Courteous / Creative / Cultrual / Emotional / Intellectual 

- 리더십 특성;

  - Managerial / Political / Service-oriented / Social / systemic 

- 관리와 리더십 비교 

  - 관리는 지위적 권한 직접 사용 / 리더십은 가이드 간접적 협력적 

  - 유지 / 발전 

  - 관리한다 / 혁신한다  

  - 시스템과 구조 중심 / 관계 중심 

  - 제어 / 신뢰

  - 가까운 목표 / 먼 비전 

  - 어떻게와 언제 / 무엇과 왜 

  - 바텀라인-결과 중심 / 수평적 

  - 일을 똑바로 한다 / 옳은 일을 한다 

  - 운영적 이슈와 문제 해결 / 비전 정렬 동기부여 인스파이레이션 

 

Performing Intergration ; 프로젝트 내 통합을 말할 것 / 나중에 프로젝트끼리의 통합 등도 얘기할 것

- 프로젝트 스폰서가 원하는 목표/전략/비전과 통합 / 더 넓은 비전과 조직 목표롸정렬  

- 프로세스 레벨 통합 ; 프로세스 간의 상호 관계 

  - 어떤 프로세스의 일들이 다른 프로세스에도영향을 끼칠 수 있음 ; 품질관리가 조달계획 영향 줌 

  - 프로세스는 pre-defined 

  -프로스는 한 번만 발생하거나 / 필요에 따라 발생할 수도 / 혹은 아예 없을 수도

- 인지 수준의 통합 / Cognitive-LV 

  - PM의 경험과 인사이트에 따라 다름 

  - 리더십 능력 / 지식 영역에서의 마스터리에 따라 다름 

- Context 레벨 통합 / 시계열에 따라 프로젝트가 변했는가 

  - 소셜 네트워킹 / 텍스팅 / 가상팀 

  - 프로젝트의 기반 레벨에서 진화와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 있어야 

  - 베네핏과 방해요소를 구별할 수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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