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반의 모든 것 ; Todo WIP Done 을 나타내는 보드
- 풀 시스템 ; Left -> Right로 옮기기 때문
- 칸반은 타임박스 이터레이션이 아니다
- 단계별 아이템은 제한되어야 함 ; 특히 WIP
- 칸반보드 원칙
- 워크플로우 시각화 및 제어 / WIP 제한 /
- 프로세스 정책 명확화 (모든 프로세스를 밟게 되어있다 )/ 협력적 발전 목표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 ;
- 코어 가치들
- 단순성 ; 복잡성이나 추가 기능 등을 제거함
- 커뮤니케이션 ; 자신의 역할 / 서로의 작업 /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
- 피드백 ; 초기에 특히 중요 / 빨리 실패할 것 / 실패에 안전한 환경
- 용기 ; 실패해도 괜찮다는 용기 / 서로 코드를 보여줌 / 페어 프로그래밍
- 존중 ; 모두가 책임을 진다
- XP의 역할 4가지
- 코치 ; 스크럼 마스터와 유사
- 고객 ; 요구사항과 우선순위 제공 / PO와 유사
- 프로그래머
- 테스터 ; 인수 테스트
- 팀
- 같은 위치에서 근무 / 제너럴라이즈드 스페셜리스트 / 정보 공유 / 효율적
- Core Practice
- Custmer Test : 하나 이상의 기준을 가지고, SW가 작동하는 지 평가
- Collective Code Ownership ; 복수의 사람들이 모든 코드에 작업 . 결함발견 / 지식 공유
- Sustainable pace ; 지속가능한 페이스로 생산성이 최적화된다 / 과도한 업무는 지속 불가
- 리팩터링 ; 코드 클리닝 / 중복 코드 삭제 / 커플링 줄이기 / cohesion 높임
- Simple Design
- 작동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것
- 심플은 가장 쉬운걸 의미하지 않는다
- 심플 디자인은리스크 여향이나 가능성을 낮추려는 조치다
- 페어 프로그래밍
- 한 명은 코드 작성 / 한명은 리뷰
- 계속 역할을 바꾼다
린 프로덕트 개발 ; 이것도 도요타 / 시각적 도구 / 고객 요구사항 / 학습과 지속적 발전
- 7가지 원칙
- 낭비 제거 / 팀에 권한 부여 / 빨리 납품 / 전체를 최적화 / 품질 내재화 / 의사결정 최대한 미루기 / 학습 확대
- 7가지 낭비
- 미완성 작업 / 불필요 절차 / 불필요 기능 / 업무 전환 / 대기(정보 지원 납품) / 모션(바쁘게 움직이는 것) / 결함
다른 애자일 접근법
- Feature Driven 개발
- 고객이 원하는 기능 위주로 개발
- 기능 목록 토대로 개발
- 설계 > 방향 > 기능 별로 개발 (유저 스토리가 아닌)
- 도메인 객체 모델링 / 기능별 개발 / 개별클래스 코드 오너십 / 기능 팀
검사 / 형상 관리 / 지속적 통합 / 프로그레스 가시화
- Crystal ; 모든 프로젝트는 다르고 / 그에 맞게 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색상 ; 솔루션 개발과정 팀 사이즈 등을 색깔로 나타냄
- 크리스털 클리어 / 옐로 / 오렌지 웹 / 오렌지 (클리어가 가장 작음)
- Criticality ; 임계도 / 결함의 임팩트
'IT 공부 > P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P 26 애자일 이해관계자 참여 (3) | 2025.07.12 |
---|---|
PMP 25 애자일 프로세스 테스트 및 검증 (0) | 2025.06.30 |
PMP 22 애자일 프로젝트 성과 측정 (0) | 2025.06.19 |
PMP 21 사용자 스토리 및 이터레이션 (0) | 2025.06.18 |
PMP 20 요구 사항 상세화 (0) | 2025.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