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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M&PO

XXX 기획 : 기획에 대한 생각 2

by 랜턴K 2024.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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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답은 변한다 
영원한 정답은 없다 
환경과 트렌드가 변함에 따라, 정답은 수시로 변한다 

따라서, 기획자는 과거의 것을 고수해서는 안되며

늘 변화하고 진화할 마음가짐과 준비를 해야 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앱의 변화를 예시로 들어보자
(내가 개발자가 아닌만큼, 뇌피셜 기반의 분석임을 분명히 한다)
스타벅스 이용 자체가 당시에는 힙한 것으로 인식되었으므로,
당시 스타벅스는 매장 경험을 유지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카페 비즈니스 자체가 테이블 순환 + 주문 순환을 가속화하는 것으로,
사이렌 오더가 이런 배경 속에서 기획되었다. 
매장 경험 시간을 길게 유지하려면 앱 경험 여정을 최대한 축소해야 한다.
안그래도, 사용자들이 데이터도 아껴야되고, 공유기도 버벅거리는데
앱에서 긴 시간을 보내게 해서는 안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초창기 스타벅스 앱은 최대한 단순하게 
매장 경험을 보조하는 용도만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야 했을 것이다 

하지만, 10년대에 거침없던 스타벅스에 정체기가 찾아왔다. 
이는, 시장환경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었다. 
경쟁력 높은 개인카페들의 등장으로 
매장 경험이 더 이상 스타벅스만의 장점이 아니게 되었다
모바일 디바이스는 더 빠르게 진화했으며, 
통신 요금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적 장벽도 허물어져서 무제한 요금을 주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 밖에, 기존 앱으로는 아래의 환경 변화를 대응할 수가 없었다. 
- 온라인 경험 확대 필요성 
- 개인화 경험이라는 트렌드  
- 카페 사업 정체기를 돌파에 필요한 프로모션 터치 포인트 확보 
즉, 앱에서 사람들이 더 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설계되야 했던 것이다. 

나는 크게 3가지의 변화에 대해 기획의 정답이 변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각각의 변화가 다른 변화를 야기하는 등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기획자는 (특히 운영을 겸비한다면) 아래의 변화에 민감함을 유지해야 한다. 
- 비즈니스 생태계 변화
- UX 트렌드 변화 
- 기술 변화 

스타벅스의 사례 역시 위의 변화를 전부 동반한다 
- 비즈니스 생태계 변화 : 개인 카페들의 경쟁력이 높아짐 
- UX 트렌드 변화 : 개인화 도입 /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대한 사용자 시프트 
- 기술 변화 : 모바일 및 통신 기술 발전 / 개인화를 할 수 있는 데이터 기술 발전 


2 기술을 고려한다 
위의 기술 변화를 고려하는 것과 다르다 
위의 내용은, 거시적인 기술 발전에 따라 정답인 전략이 변함을 말하는 것이었다. 
반면에 본 내용은 기획자는 트렌드를 넘어서는 기술에 대한 개요 수준 공부를 해야 하며 
그럴 때야말로 비로소 세부적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고, 시스템이 정교해짐을 뜻한다 

개발자는, 기획자가 개발을 모른다고 생각되면 입을 닫는다.
그리고 개발자 본인이 책임을 안져도 되는 방향으로 나머지 요건 개발을 마친다 
기획자는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중요했을 지도 모를 의사결정을 놓친다. 
런칭 이후, 이런 숨겨진 의사결정들은 다운스트림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그렇게 없어도 됬을 추가 개발, 비용 투자를 낳는다.

가끔, 개발에 기획자 포지션으로 참여하고서는
개발에 관한 내용을 전혀 모르고, '나머지는 알아서 해주세요'라고 
말하는 무책임한 선배들을 본다.
나중에, '이거 예전 것보다 기능이 부족한데요?', '불편해서 못 쓰겠는데요?'
이런 말들이 꼭 나온다. 
만약 핵심적인 워크 플로우에 장애가 있다면
부득이하게 전체 개발 일정을 뒤로 물릴 수 밖에 없는 사태가 벌어지고 만다. 


3 지속성을 고려한다 
서비스가 마케팅과 다른 점이 있다
마케팅은 특정 시점이던 기간이던 끝이 있는 반면 서비스는 무한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은 단 한번의 피크 경험만 만들면 끝이다.
하지만, 서비스는 지속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 
지속성을 위한 인위적인 설계 요구사항은, 
비즈니스를 이해한 사람만이 만들 수 있으므로 역시 기획자만의 일이 된다. 

사용자가 서비스 내에서 무한 루프를 돌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즉, 순환 구조를 인위적으로 설계하고, 시스템 개발에 녹여내야 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순환구조는,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의 순환 구조다. 

최저가로 판매 > 구매자 유입 > 판매자 유입 > 비즈니스 성장 > 구매자 유입 

 

다른 예시로, 멤버십 재구매 알림을 보내는 것을 들 수 있다.
멤버십을 기획한 기획자는, 멤버십 재구매 알림까지 기획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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