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을 만들라는 경영층 지시에 웹을 만든다
앱을 만들라는 경영층 지시에 앱을 만든다
그것으로 충분한가?
그렇게 만든 웹/앱은 어떤 영향을 비즈니스에 끼칠 수 있을까?
나는 예전에 나이키 이지부스트 한정판을 구매하려고 줄을 선 적이 있었다
한정판을 구매하면 나이키 앱에서 사용하는 포인트를 주었다.
그 포인트를 받을 때 핸드폰에 나이키 앱을 설치하고
QR을 직원에게 보여주어야 했다.
포인트를 받자마자 나이키 앱을 삭제했다
왜일까? 나이키 앱은 나에게 큰 쓸모가 없었으며
귀찮은 광고 알림만 계속 올 뿐이었기 때문이다.
소위 되팔이를 꾸준히 할 생각이거나, 나이키에 미쳐있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이 앱은 나이키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 회의적인 생각을 했었던게 기억난다.
만들라고 만든 앱/웹/시스템은 그냥 만들었다 정도의 의미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
회사와 경영층의 어떤 기대사항도 만족시키지 못할 지도 모른다
예전에 우리은행에서 위비라는 앱을 만들고,
우리은행 전용 캐릭터까지 만들어서 홍보했던 때가 있었다.
창구 은행원들에게 고객 방문시, 설치하는 할당량까지 관리하며
나름 적극적인 전개활동과 프로모션을 가했지만,
결국 시장에 안착에 실패했다
흐린 눈을 뜨고 위비 앱을 본다면
경영층은 이 앱이 다른 은행 앱에 비해 몇 수는 앞서간다고 생각했음직 하다
당시 FIN App 시장에서, Toss 정도만이 유의한 마켓셰어를 가지고 있었는데,
Toss에는 없는 SNS 기능이 위비에는 있었다.
메신저/SNS App으로는 카카오톡이 대세였는데,
카카오뱅크가 아직 주요 플레이어로 떠오르기 전이며,
신뢰도에 여전히 퀘스쳔 마크를 갖고 있는 때였다.
따라서, 시중은행 탑4인 우리은행이 만든 위비가 훨씬 고객 신뢰도 면에서
장점이 있으며 고객에게 어필이 될 것이라고 믿지 않았을까 싶다.
위비 앱은 왜 실패했을까?
첫째, SNS 앱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없었다
이미 네트워크 효과를 충분히 확보한 카카오톡 대비 강점이 없었다
고객이 카카오톡에서 위비로 넘어가려면 전환 비용을 지불해야하나,
위비앱은 어떤 전환비용도 고객에게 지불하는데 실패했다
둘째, FIN 앱 비지니스에 대한 이해가 없었다
FIN 앱은 기존 FIN 비즈니스에서 불편함을 해소함으로서, 시장에 안착한다
Toss의 강점은, 단일앱으로 모든 계좌를 관리하는 데에서 나온다
포인트앱은 더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증권사앱은 경쟁자보다 낮은 수수료나 다른 증권사에 없는 상품 판매처로 승부를 본다
즉, FIN 앱으로서 위비는, 우리은행만의 FIN 경험 강점이 있어야 했다.
이외에도, 수 가지의 이유를 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 줄로 요약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비즈니스 욕망을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 수립이 부족했다로 말이다
경영학, 특히 마케팅에서 비즈니스를 분석하는 방법론은 여러가지가 있다.
4P/3C/STP/SWOT 등..
하지만, 개인적으로 어떤 시스템/서비스에 대한 전략과 기획방향을 잡을 때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MC)가 가장 최고라고 생각한다
키 파트너 생산/판매를 위한 협력 파트너 |
키 액티비티 핵심 비즈니스 활동 |
가치 제안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 |
고객 관계 고객 상호작용 방법 |
고객 세그먼트 어떤 고객을 타겟하는가 |
키 리소스 핵심 비즈니스 자원 |
고객 채널 영업/판매/서비스 채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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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구조 주요 비용 항목과 원가구조 |
수입 구조 수익 창출 방안과 구조 |
BMC는 총 9가지의 항목을 작성한다
우측 항목은, 내가 속한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이다.
시스템/서비스 전개에 앞서서, 어떤 강점과 무기들을 회사가 갖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좌측 항목은, 비즈니스에 속해있는 고객에 대한 내용이다.
시스템/서비스가 어떻게 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며 작성하며
이 단계에서, 시스템/서비스의 전개 용이성과 성공 가능성을 점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좌우 2가지를 종합하여
과연, 이 시스템/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지를 도출하는 것이다
만약, 도출된 가치가 부실하거나 경쟁자에 의해 충분히 대체 가능하다면
시스템/서비스는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시장에 없었으며, 충분히 도전적이며, 특히 고객에게 유용한 가치를 적어야 한다
키 파트너 완성차 업체 제휴 주차장 보험사 카드사 숙박업체 모빌리티업체 |
키 액티비티 차량구매 차량관리 배차시스템운영 결제시스템운영 프로모션활동 |
가치 제안 저렴한 차량경험 다양한 차량경험 비대면서비스 관리공수제로화 편리한차량경험 |
고객 관계 이전유저별점 주행관련별점 멤버십 쿠폰 숙박프로모션 차량 배달 |
고객 세그먼트 차량 구매 자본 부족 고객 차량 소유 불필요 고객 렌터카 대면 불편 고객 |
키 리소스 다양하고 많은 자동차 제휴 주차장 IT 기술력 |
채널 App SNS/블로그 고객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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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구조 자동차 구매비용 / 관리비용 IT 유지관리비용 / 개발 비용 제휴비용 프로모션 활동 비용 |
수입 구조 차량 대여를 통한 수입 소카 멤버십 보험 관련 수수료 |
위는 내가 Socar를 목표로 적어본 BMC다.
잘보면 중간에, 편리한 차량경험이 부족하다는 측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했다
자가용의 경우, 내가 이용을 원할 때 언제든 가까운데서 이용이 가능하다
반면, 소카는 내가 소카존까지 걸어가야 하며,
집 앞배송에 있어서도, 2-3시간 전 미리 결제를 걸어놔야 하므로 불편함이 있다.
사람들이 보통 Socar하면 짧은 시간을 이용하는 데에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
소카를 막상 이용해보면, 짧은 시간만 이용하는 데에 메리트가 크지 않다
주차를 다른 곳에 하면 비용도 내야 하고,
전용 주차장까지 가는 데 걸어가는 시간 비용도 있으며
짧은 시간 이용에 대해, 비용구조도 불리하게 설정되어 있다
그래서 가치 제안 부분에 단기간 이용은 적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소카의 메리트는 다양한 차량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해외 브랜드의 차량이나 여러전 기차를 큰 부담없이 (오너십 비용, 정비 비용 등)
단기간 몰아보는 경험은 쉽게 할 수 없는 경험이다
최근, 캠핑카가 소카 서비스에 추가되었는데,
이는 소카가 제공가능한 가치를 잘 강화한 거라고 생각이 든다
몇 년 전부터 법인차량 사업도 시작했는데,
이 역시 소카가 비즈니스 분석을 매우 잘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서비스/귀찮은 차량 보험/운행 이력 관리 등을
이미 소카가 갖고있는 장점과 인프라 내에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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