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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M&PO

XXX 기획 : 분석 이후 그리고 기획 8

by 랜턴K 2024.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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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개 어느정도의 분석이 끝나고 요구사항을 정리한다 

그리고 화면 설계 및 UI 설계가 착수된다 

하지만 이런 식의 개발은 몇 번씩 뒤엎기를 반복하는 문제를 낳을 여지가 크다 

 

처음 웹 기획을 했을 때, 나 역시 그러했다 

데이터 및 DB가 맞지 않는다던지 

기능이 서로 연계되야하는데 그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다던지 

혹은 기획자와 개발자간의 의사소통 오류가 있었다든지 등

여러 이유가 있다

심지어 주요 의사결정자인 기획자도 

개발 요건이 많으면 디테일한 부분을 왜곡해서 기억하기도 하므로 

이런 문제는 더 자주 일어날 수 밖에 없다 

 

이에, 본격적인 요구사항 정의 이전에,

필요한 내용을 잘 정리할 필요가 있다 

셰프가 레시피를 작성하기 이전에, 재료 목록과 쿠킹 도구를 먼저 정리하는 것과 같이 말이다 

여러 방법을 써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우수한 방법은 

도그냥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시는 이미준씨가 만드신 미준맵이라고 생각한다 

미준맵을 직접 수기로 그려본 후 개발자와 토의하여 구체화하고  

그러고 나서 트렐로나 지라 등의 툴로 옮기는 작업이 가장 베스트가 아닌가 싶다 

 


미준맵은 총 3가지 단계로 진행된다 
1 기능/데이터/정책을 정리
2 어드민/사용자 플로우 정리
3 IA 정리 

 

지금부터 내가 작성해본 미준맵을 예시로 미준맵을 소개하려고 한다 

상세 내용은 도그냥 분께서 유튜브 및 다른 채널에서 좋은 강의와 설명이 많으니 

그 쪽을 참조하길 바란다

우선, 공유공간 플랫폼인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타겟으로 정리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모든 카테고리를 타겟으로 하면 너무 방대하므로,
그 중에서도 공유 주방만 중개하는 것을 전제로 작성했다 

 

첫째로, 필요한 기능, 데이터를 정리한다
그리고, 기능 별 필요한 정책 사항과 구체적 요구사항을 나열한다 
작성하다보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추가 데이터가 떠오르기도 하고
개발 과정에서야 했어야 할 의사결정을 미리 정책에 적기도 할 것이다 

공유 주방 리스트 보기 공유 주방 예약하기
데이터 기능 정책 데이터 기능  정책 
주방 이름 지도 위치 확인 나열 순서 일정 예약하기 시간 중복 예약 x 
주방 위치 검색 할인 등 이벤트 시간 설정 시간절정하기 사용자 중복 예약 x
수용 가능 인원 색인 검색 예약 가능여부 예약 금액 결재하기 결재x -> 취소
주방 사진 상세정보 확인 특정 날짜에는 금액 차등 설정 보증금 입금 계좌 예약확인문자 평가 시스템 
주방 내 비치 용품     보증금 금액    
대여 금액     연락처    
기본 대여시간          
기타 주방별 정책          


둘째로, 관리자와 사용자의 사용자 여정을 정리한다 
큰 틀의 기능 위주로 먼저 작성한 뒤 
하위 항목으로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추가 작성한다 

어드민 사용자 
관리 수정 및 삭제 검색 탐색 예약
사업자 확인 검색 나열 순서 일정 예약하기 시간 중복 예약 x 
주방 확인 검색 할인 등 이벤트 시간 설정 시간절정하기 사용자 중복 예약 x
색인 검색 예약 가능 여부 예약 금액 결재하기 결재x -> 취소
정보 확인 및 수정 특정 날짜 금액 차등 정책 보증금 입금 계좌 예약확인문자 평가 시스템 
예약 수정 주방 삭제 보증금 금액    
금액 확인  계정 탈퇴  연락처    
지도 위치 확인 예약 취소      
정보 수정        
수정 이력 관리        


셋째로, IA를 정리한다
IA가 정리되어야 화면설계를 시작할 수 있다.
첫번째와 두번째 단계는 
IA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들을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는 재료들을 작성한 셈이다
먼저 작성한 2개의 미준맵을 보면서 차례대로 작성한다  

어드민 사용자 
사업자 관리 사업장 관리 예약관리 탐색/검색 페이지 상세 페이지 예약 확인
사업자 확인/검색 주방 확인 검색 예약 검색 검색 기능 상세 정보  예약 정보 확인
상세 정보 확인 주방 별 통계 예약자 확인 수정  주방 목차 나열 후기정보 예약 취소 
사업자 통계 상세정보 확인  예약 로그 확인       


이 단계가 끝나면 화면 설계로 넘어갈 수 있다.
나의 경우, 손으로 먼저 스케치를 해본다 
손을 원초적으로 쓰는 편이 뇌과학적으로 뇌가 더 활성화가 많이 되기 때문에,
미처 생각치 못한 부분을 캐치하거나 
창의적인 솔루션을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스케치 작업이 끝나고 나면 
PC에 업무 및 커뮤니케이션 목적의 와이어프레임을 그린다 

 

Delta에서 기획 세션 강의를 진행할 때는 블로그에 기고한 것 외에도

애자일 프로세스나 순환구조에 대한 설명 등이 더 있었다.

글로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이런 부차적인 설명들은 빠지는 게 오히려 깔끔하여 일부러 배제하였다. 

나중에 또 기회가 닿을때, 이번에 쓰지 못한 내용도 포함해서 작성할 것을 기약하며 

XXX 기획 시리즈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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