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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공부/컴퓨터구조(완)

컴퓨터 구조 1

by 랜턴K 2025.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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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구조 
- 동작 중심으로 볼 때 구성품: 데이터 / 명령어
- 부품 중심으로 볼 때 구성품: CPU / 메모리 / 보조기억장치 / 입출력장치 

CPU란?  ALU / 레지스터 / 제어장치로 구성 
메모리란?  프로그램 명령어 & 데이터를 저장 / 주소의 개념 
보조기억장치란?  메모리는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소실됨 / 메모리를 보조하기 위한 기억장치 
메인보드란? CPU 메모리 등을 포함하는 마더보드 / 시스템 버스로 각 부품 연결
시스템버스란?  주소버스/ 데이터버스 / 제어 버스로 구성 

데이터 -> 숫자는? 문자는? 
숫자 

 -> 2의 보수 개념 -> 빼기 연산을 더하기로 처리 가능 
문자 
 -> 아스키 (7비트로 표현) 
 -> 확장 아스키 (8비트) 
 -> EUC - KR - 완성형 인코딩 방식 (한 글자에 2바이트 = 16비트 = 16자리 = 4*2^4(16진수 4자리))
 -> 유니코드 (1바이트~4바이트)

명령어
고급언어 vs 저급언어
저급언어 - 기계어 / 어셈블리어
고급언어 - 인터프리트 / 컴파일 
 -> 컴파일 -> 목적코드로 컴파일 -> 실행파일(링킹 - 목적코드 등을 연결) 
 -> 인터프리트 -> 한 줄씩 실행 
 일반적으로 컴파일 언어가 빠름 -> 목적코드로 바꿔놓고 한 번에 실행하기 때문 

명령어
연산코드 + 오퍼랜드로 구성
연산코드 종류 ; 데이터 전송 / 산술논리연산 / 제어흐름변경 / 입출력제어
주소지정 방식 ; 데이터를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오퍼랜드에 주소를 지정한다 
 -> 즉시 주소 지정방식 ; 데이터를 직접 표시 / 빠름 / 표현할 데이터 크기 제한  
 -> 직접 주소 지정방식 ; 유효 주소를 직접 표시 / 표현할 유효 주소에 제한 
 -> 간접 주소 지정방식 ; 유효 주소를 가리키는 주소를 표시 / 표현할 수 있는 주소 범위 확대 
 -> 레지스터 주소 지정방식 ; CPU 내부의 레지스터를 표시 / 표현할 수 있는 레지스터 제한 
 -> 레스터디 간접 주소 지정방식 ; 레지스터에 유효주소를 저장하여 레지스터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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