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공부/PMP

PMP 3 : 프로젝트 관리 관련 분야

by 랜턴K 2025. 4. 27.
반응형

프로젝트 관리 / 프로그램 관리 / 포트폴리오 관리의 차이 

PM Office 

Project / Operation ? 

 

Program Management

- Program ? - 빌딩 건설은 프로그램? 

- Multiple Related Projects / Achieve benefits

- Program > Project 

 

Portfolio Mangament 

- 포트폴리오 : 프로그램/프로젝트/운영에 필요한 투자자산

- What to include 

  Scope/Change/Planning/Management.Success Factors/Monitoring 

- About Maximizaing return on Investment

- Protfolio > Program > Project 

- Sub-Portfolio ; 큰 조직에서 하위 포트폴리오를 가질 수 있다 

 

Working with PMO

- 1. PM을 지원 - Resource 

- 2. PMO - Coaching / Mentoring/ Training ; 균일한 프로세스, 툴 등을 사용하기 바라기 때문 

- 3. Couduct Project Audit : 균일성 일관성 등을 감사 가능 

- 4. Develop/Manage Process & Procedure : 절차를 개발하고 관리 (ex) 주별프로세스 등  

- 5. Facilitating Communications Across Projects : 

- PMO TYPE 

  1. Supportive : 상담 역할, 템플릿과 트레이닝 지원 

  2. Controlling : 프레임워크 템플릿 거버넌스 등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3. Directive : PMO가 프로젝트를 소유 

 

Project & Operation ? 

- 관련이 있다 

- 사람 / 자본 / 시간 등 제한 사항이 있다 

- Project - 일시적 / Operation - 지속적 

- Project ;

  - 새로운 상품 서비스를 개발

  - MACD(Moving.Adding.Changing.Deleting) 동반  

  - 새로운 서비스 또는 솔루션을 실행 

- Operation : 

  - 반복적 활동 

  - 메인터넌스&  관리 

  - 코어 경영 활동 

 

OPM(Organizational Project Management)과 전략

- 동일한 용어 프로세스를 가지기를 바람 -> OPM 존재 

- OPM Maturity Model = OPM 3 

- 포트폴리오/프로젝트/프로그램에 동일한 관리 기술을 사용하게 함 

- 지속적 공급을 개선 

- OPM 설정

  1. Goals Tactics : OPM의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

  2. Value Decision : 가치를 제공하는 방안 

  3.Result Delivery : 어떤접근이 가장 효율적인지 

  4. Biz Value Realization : 어떻게 biz value를 측정하고, 관리되는지 \

- Projects & Strategic Planning 

  1. Executive ; why? = vision goal mission 

  2. Functional Management ; what? = Starategy Tactics 

  3. Operation ; How? LOB CoreFunction

- Organizational & Project Management 

  1. Project-based Org

  2. Project Management & Organizational Governance ; 프로젝트가 거버넌스와 따라가야 

  3. Project & Organizational Strategy ; 프로젝트와 조직의 전략이 시너지가 없을 수 있다 

  4. Culture ; 도메인마다 다른 조직문화 

 

Project Environment ; 2가지 의미를 갖는다 / 물리적 위치 & 요인들 

- 프로젝트가 작동하는 위치 =  물리적 위치 

  -> 계획과 작업방식에 영향을 끼친다  

  - 프로젝트 워크 로케이션 / 워킹 조건(폰을 사용할 수 없다던지) / 날씨 / 제약조건 / 외부 기업 환경 

- 사회 환경 영향도  

  - 정치(조직의) 환경 / 행동강령 / 윤리 / 인식(저 사람은 일을 잘한다 등) /

    가치(비즈,사람들에게 중요한) / 외부 기업 환경 요인 (국가 또는 사회의 문화) 

- 조직의 문화와 구조

  - 비전 / 미션 / 가치와 신념 / 문화적 Norms / 히에라키와 권력 / 조직 관리 스타일 / 내부기업환경요인

- 인프라 환경 요인

  - 퍼실리티 / 장비 . 텔레커뮤니케이션 채널 / IT 하드웨어와 사용성 / 내부 기업 환경요인 

반응형

'IT 공부 > P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P 7 프로젝트 통합 관리  (0) 2025.05.05
PMP 5. 프로젝트 환경  (0) 2025.05.01
PMP 4 : 프로젝트 관리 구성 요소  (0) 2025.04.28
PMP 2 : 프로젝트 관리의 기반 정하기  (0) 2025.04.27
PMP 1. PMBOK 6th edition 개요  (0) 2025.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