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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UX 라이팅(완)

UX 라이팅 6 목표

by 랜턴K 2024.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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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UX 업무가 그렇듯이 
UX 라이팅의 본질적인 목표는 사용성 향상을 토대로 고객 경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UX 라이팅의 창의성과 특이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어떤 점에서 UX 라이팅을 다른 UX업무와 구별할 수 있는가? 
UI 업무는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하고 
CX 업무는 '고객 여정'을 중심으로 업무를 하듯이 
UX 라이팅은 '언어'라는 매체를 중심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남들과 구별할 수가 있다 

언어라는 매체를 주로 다룬다는 점은 
커뮤니케이션 업무와 접점을 필연적으로 형성한다
그러므로, 의도하지 않아도 마케팅의 성향을 갖게 되는데, 
UX 라이팅은 특히 브랜딩에 기여할 수 있다. 

브랜딩이란, 어떤 브랜드의 어떤 일관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 중, UX 라이팅은 브랜드의 '목소리' 일관성을 타겟할 수 있다. 
이는 고객이 텍스트나 문장을 단순히 시각적으로 인지하지 않고, 
경험과 상상을 통해 감각적으로 인지하기 때문이다. 
대화적 내러티브 이론이나, 독자의 목소리 이론 등이 이를 뒷받침하는데,
고객은 텍스트를 읽으면서, 대화를 한다는 느낌을 느끼며
머릿속에서 목소리를 구현하며 읽게 된다. 

즉, UX 라이팅 담당자가 텍스트를 통제하는데 성공한다면, 
사용자들은 텍스트로부터 특정하게 '일관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일관된 목소리'는 고객에게 '일관된 상상'을 제공한다.
목소리로부터 느껴지는 화자의 성격, 화자의 외모, 화자의 감정을 상상한다.
그리고 그것을 브랜드에 대입한다. 
예컨데, 친절한 텍스트를 읽은 사용자는 
그가 이미 알고 있는 친절한 누군가를 상상하며,
누군가의 좋은 이미지를 브랜드에게도 똑같이 기대한다. 

직관적으로 설명하자면, UX 라이팅은 
브랜드가 고객에게 비추고 싶은 '상상 속의 화자 이미지'를 구현하는 일이다. 

따라서, 다음 순서의 미션을 갖는다.
 - 나의 브랜드는 어떤  화자로 보이고 싶은가? 
 - 그 화자는 어떤 목소리, 화법, 어휘를 사용하는가? 어떻게 상상속의 화자를 구현하는가? 
 - 어떻게 상상 속의 화자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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