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시리즈는 23년 12월부터 24년 2월까지
저자가 학습 활동인 Delta 내부적으로 진행한 UIUX 세션에서 진행한 내용입니다
많은 경우 UIUX라는 개념을 지엽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사실 UIUX에 대한 사고란 모든 휴먼 인터페이스에 적용해볼 수 있음에도
오늘날, IT에서 이 단어가 너무 강조되는 탓인 듯하다.
마찬가지로, Delta에서 UIUX 세션을 진행할 때도
UX에 대한 생각을 확장하고
일상생활에도 UIUX적 사고를 접목시키게 하는 것이 가장 크게 염두한 부분이었다.
UIUX라는 워딩이 IT 도메인에 종속적인 관계가 된 것은
아마도 도널드 노먼부터 시작해서 APPLE이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기 때문일 테다
사실 건축이나 SW/HW를 망라하는 전체 시스템
혹은 고객을 포함하는 어떤 프로세스 관점에서도
UX적인 사고 혹은 CX 향상을 고려 가능하다.
나는 대개 공부의 시작단계에서, 단어를 명료히 파고드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레비스트로스가 했던 말처럼,
단어 자체가 내가 바라보는 세상의 태양을 정의하기 때문이다.
이전에 혹자가 나에게 UI와 UX의 차이가 무어냐고 물었는데
대개 UIUX로 두 단어가 붙어서 다니기 때문에
두 단어를 전혀 구분을 못하는 경우도 흔한 거 같다
적어도 내가 느끼기에는, UX가 요즘은 더 쉬운 단어가 된 거 같다
UI에만 집중하는 결과물의 한계를 사람들이 인식하게 된 반면
UX를 향상시키는 데에 더 관심이 높아진 측면이 있다.
그리고 이런 부분들이 잘 드러나는 것이,
실제 채용사이트나 또는 커뮤니티에 UX라는 표현이 더 빈번해진 것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더욱이 IT 도메인 외에도, CX 즉 고객경험이 강조된 영향도 있을 터다.
UX는 USER EXPERIENCE를 뜻한다
즉 사용자 경험인데, 어떤 프로덕트나, 시스템의 프로세스 상에서
사용자가 오감, 행동 그리고 감정이 통하는 모든 시공간적 경험을 의미한다고 정의가 가능할 것이다
나는 편이상 총 3가지의 분류로 UX를 정의한다
1 순간경험의 UX ; 예) 인터랙션 디자인
- 가장 원시적인 의미의 UX이다.
- 임펄스 형상의 사용자 리액션을 도출해내는 UX 이다.
- 호불호의 감정을 통해 사용자의 실시/미실시의 액션을 끌어낸다
- 호버 이펙트 / 하이라이트 / 신메뉴 등을 알려주는 추가적인 디자인 등이 예시다
2 제품의 UX ; 예) 키오스크
- 이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어떤 HW 제품에 귀속된 UI에서 비롯되는 UX / HW를 중심으로 사용자 여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UX
- 전자는 1번의 UX가 HW에 귀속된 형태로 설명 가능하다
- 리모콘이 대표적 예시다. 사용자의 사용 형태와 함께 제품 UX가 진화했다.
- 기존에는 수십개의 버튼이 있었으나, 스마트TV, OTT 등으로 버튼 갯수가 최근에 대폭 줄었다
- 후자는 신규의 HW 등장으로 프로세스는 동일하나 사용자 여정이 진화하는 경우다.
- MP3가 대표적인 예시다. 장치에 음악을 넣어 모바일로 듣는다는 프로세스는 동일하다
- 음악을 디지털화 한다는 점에서, 간소함 / 다종의 음악 소모 / 심지어 패션에도 영향을 주었다
3 서비스의 UX ; 예) 사이렌오더 소카 등
- 물리적인 감각세계의 변화보다 논리세계의 변화를 통해 UX, 사용자여정을 변화시킨 경우다.
- 사이렌오더가 대표적이다. 스타벅스의 원칙은 손님과의 대면이다.
- 이 때문에, 사이렌오더 전에는 사람들이 매대 앞에서 줄줄이 대기를 해야했다.
- 이는 고객의 스트레스 요소였으며, 추가 고객의 유인이 줄어드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 사이렌 오더는 대기하는 사람들을 매장 안 또는 주변으로 퍼뜨렸다.
- 이에, 매장 경험을 쾌적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많은 대기주문에도 고객을 지속 유인할 수 있는 책략이 되었다 .
UI야말로 모르는 사람들이 UX보다 대다수이다.
UI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뜻하는 말인데,
러닝랩에서 세션을 진행할 때는, 인터페이스라는 단어부터 설명해야 했다.
인터페이스란, 두 개의 시스템 또는 접점을 이어주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그리고
사용자와 기계간의 교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UI인 것이다
UI는 내 생각에 아래 2개의 특징이 있다.
1. 기술 변화에 민감하다
- 기술이 변화하면, 같은 제품이더라도 좋은 UI가 바뀐다
- 대표적인 것이 전화기
- 기존의 다이얼식 기계식 접점을 사용했기 때문에 원형의 배치를 가졌다면,
- 트랜지스터 등이 발명되고 대중화되면서 4*3의 숫자 배치로 바뀌게 되었다.
2. 헤리티지에 의거한 역사적 일관성을 가진다
- 혁명적 기술 변화가 있지 않고서는, UI는 헤리티지를 유지한다
- 가령, 전화기의 숫자 배치가 그러한데, 스마트폰으로 버튼이 완전히 디지털화가 됬음에도
- 여전히 시각적으로 같은 UI를 유지하고 있다
- 이와 비슷하게 계산기도 유사하다
- 하드웨어 계산기부터, 웹, 어플리케이션 계산기까지 전부 같은 숫자배치를 같는다
- 계산기와 전화기, 이 둘은 똑같은 0-9까지의 숫자 배치임에도
각 제품의 숫자 배치 헤리티지를 서로 침범하지 않으며 각자의 헤리티지를 지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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